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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는 값진 보석 
당신이 하나님께 말할 수 있는 까닭은
그분이 들으시기 때문이다 .
당신의 목소리는 천국에서 중요하다.
그분은 당신을 아주 진진하게 대하신다.
당신이 하나님의 임재에 들어서면 수행원들은
당신의 목소리를 들으려 고개를 돌린다.
무시당할까봐 두려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말을 더듬거나 두서가 없어도, 누구도 당신이 할 말에
마음을 주지 않아도, 하나님은 마음을 주신다.
그리고 들으신다...
집중하여 들으신다. 귀기울여 들으신다.
기도는 값진 보석처럼 소중히 취급된다.
기도의 말은 정화되고 능력을 입어
우리 주님께 향기로운 냄새로 올라간다.
당신의 말은 하나님의 보좌에 이르기 전에는
결코 멈추지 않는다.
당신의 기도는 하나님을 움직여 세상을 변화시킨다.
당신은 기도의 신비를 이해하지 못할지 모른다.
그래도 괜찮다. 그러나 이것만은 분명하다.
하늘의 행동은 누군가 이 땅에서 기도할 때 시작된다.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주와 같이 길가는 것/맥스루카도 /자료ⓒ창골산 봉서방

어려움에 대처하는 법 / 생각의힘 
인생 승자는 어려움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바라보고 소망을 가진다 .
1. 확신하라.
확신하고 또 확신하라. 하나님의 도운으로 모든 난관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게
믿어질 때까지 확신하고 또 확신하라.
2. 겁먹지 말라.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라는 속담이 있지 않는가?
세상에 기죽을 것 없다. 어려움을 당하거든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말라.
침착하게 생각하라.
3. 정리하라.
어려운 문제를 차근차근 정리하라 문제를 낱낱이 분해하여 그것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을 각개 격파하라. 그 과정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4. 생각하라.
건전하게 합리적으로 생각하라.
5. 불평하지 말라.
어려움이 찾아왔을 때, "왜 하필이면 나지?" 라고 말하지 마라.
강박관념에 시달리지 말라. 인생이란 게 다 그런 거 아니가?
그정도의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는 법이다.
6. 인내하라.
인내하라. 어려움이란 하루아침에 극복되는 게 아니다.
7.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여라.
어려움에 부닥치거든 하나님께 고백하라. 만일 그 어려움을 안고 살아야 한자면,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렇게 하겠다고 고백하라.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어려움을 감당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주실 것을 확신하라.
8. 배워라.
세상사 모든 어려움에는 교육적 가치가 들어 있다. 어려움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하라. 그러면 다음번에 그와
유사한 여려움이 닥쳤을 때, 거뜬히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9.하나님을 바라보라.
"하나님은 내게 닥치는 모든 문제보다 훨씬 더 크신 분이다!" 라고
매일매일 크게 외치라.
10 믿고 담대하게 행동하라.
일단 최선을 다하라. 그 다음, 하나님께서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이라 확신하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손에 맡겨라.
노먼 빈센트 필 / "생각의 힘" 중에서 /자료ⓒ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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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머튼의 기도 3단계 
김경재 교수는 토마스 머튼이 말하는 기도의 3단계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는데
시사하는 바가 많아 아래와 같이 간단히 메모하였습니다.
1단계. 지적 회상 기도(reflexive prayer)
지적 회상 기도는 인간의 의식 표피층 상태에서 경험적 자아가 기도의 대상자인
하나님에게 사람끼리 이야기하듯 대화하는 기도이다.
기도는 기도이나 이 기도의 범위는 의식의 표피에서 움직이는 기도이다.
이런 기도는 중언부언하는 기도이거나 자기 암시적 반성 기도이기 쉽다.
영 가운데서, 진리 가운데서, 성령께서 내 영혼을 통하여 기도한다기보다
<내>가 주체가 되어 말을 거는 기도라 하겠다.
2단계. 명상적 기도(meditative prayer, meditation)
명상적 기도는 인간 심령의 깊은 속에로, 사물의 깊이에로 한 발 더 들어가
심령 깊은 곳에서 하나님을 직관, 직증, 체험하려는 자세의 기도이다.
1단계보다는 깊은 기도이나 아직도 자아 의식이 강하게 살아 있어 하나님을,
성령을 간구하고 모색하고 호출하는 기도이다. 자아 중심적인 기도이다.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내 뜻>을 관철시키려는 기도이다.
이 기도는 성경에서도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이기도 하다.
자아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살아 있는 기도이다. 적극적 기도요, 열성적 기도이다.
3단계. 관상적 기도(contemplative prayer, contemplation)
이 기도는 인간의 심령 깊은 곳에서 완전히 자기를 비우고 정화하고 오직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이다 하는 기도이다.
<나> 라는 인격적 자아는 있으나, <나>에 집착함이 없이 드리는 기도이다.
어린 아이가 그 아버지를 온전히 신뢰하듯 하나님께 깊이 안긴 기도이다.
이 기도는 인간의 지적, 감정적, 생리적 기능이 모두 참예하는 통째로의 기도이며,
이 기도를 통하여 인간의 심령은 하나님과의 일치 경험, 다른 모든 피조물과의 일체감,
성령의 강하시고도 부드러운 능력을 체험한다.
이 기도는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 의식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시간 곧 영원한 시간에
부분적으로 몰입하는 황홀 상태의 기도이다.
삶과 죽음, 聖과 俗, 의식과 무의식, 갈등과 대립이 극복되고, 나와 하나님이라는
이원적 분리가 극복되고, 은총과 사랑의 황홀한 영광의 빛 속에서 드려지는 기도이다.
<김경재, 그리스도인의 영성훈련, 대한기독교서회, 1990, 194-195쪽> /자료ⓒ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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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기도의 4가지 유형을 
20세기 유명한 신학자 Karl Barth
잘못된 기도의 4가지 유형을 설명한다. 이런 기도는 드리면 안되는 잘못된 기도
① 성령의 능력이 없이, 성령의 도움이 없이 자기의 힘으로 드리는 기도
철저하게 성령의 도우심을 받고 기도 해야한다.
②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없이 드리는 기도 :
말씀의 근거 없이 이리 저리 방황하면서 드리는 기도
③ 일종의 요구만 하는 기도 : 간청의 기도
이런 것 저런 것 할려고 하는데 주십시오 요구만 드리는 기도
④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소망이 없이 드리는 기도
기도는 하나님께 열어 놓음으로서 소망을 얻는 것이다. /자료ⓒ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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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들이 항상 생각해야 할 5가지 원리 
* 무시로 회개하자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 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 부터 이를 것이요 (사도행전3:19)
* 무시로 주님께 맡기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시행하
리라
(요한복음14:13~14)
* 무시로 입으로 선포하자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로마서10:10)
죽고 사는것이 혀에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열매를 먹으리라(잠언
18:21)
* 무시로 인내하며 기다리자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아 기다리라(시편37: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지 아니하시겠느냐
(눅18:7)
* 무시로 범사에 감사하자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
전5:18)
다섯가지를 하나로 압축하여 암송하면서 말씀을 무시로 묵상하면 성령께서 나와 항
상 함께 계시매 나에게 강건한 힘을 주시고 언제나 기쁨이 넘친다 이글을 보는 당신
께서도 아래와 같이 해보기 바란다 이것은 신학적인 이론도 아니요 신비주의도 아니
다 말씀에 믿음을 두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에 바탕을 두고 있는 크리스찬이라
고 한다면 순수한 어린아이같 마음으로 따라해 보면 성령께서 함께함을 알 수 있다 /자료ⓒ창골산 봉서방
